2022년 금리인하요구권 및 금융서비스
본문 바로가기
정책 및 재테크

2022년 금리인하요구권 및 금융서비스

by 책상위 커피잔 2022. 2. 10.

평소 은행에 자주 다니는 분들을 위해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특히 오늘 살펴볼 내용 중에서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젠가는 반드시 활용해야 하는 정보도 포함되어 있으니 "이런 것도 있구나?" 하고 끝까지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은행에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는 서비스

1. 금리인하 요구권 확대

금리인하 요구권이 확대됩니다. 혹시 금리인하 요구권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금리인하요구권이란 이유는 다양하지만 저마다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을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더 높아가는 금리 때문에 이자가 부담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때 금융기기관에 이자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바로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올해부터는 기존보다 지원이 더 확대된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경우에 신청할수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소득과 재산 증가가 해당됩니다. 사업이 잘되서 수입이 늘어났거나, 직장에서의 승진 또는 이직을 해서 더 많은 월급을 받게 됐다면 금리인하를 청구할 수 있고, 전문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에도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금리인하요구권은 신청자는 많지만, 심사기준이 까다롭고 금융기관에서 승인하는 건수는 굉장히 적어서 쓸 모 없는 권리라고 말할 정도로 불만이 높았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올해부터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금리인하요구권을 확대했습니다. 먼저 이전까지 까다로웠던 신청기준과 심사절차도 완화시켜서 앞으로는 신용상태가 개선된 사람은 누구든 신청할 수 있도록 각 금융기관의 신청기준을 통일하고, 또 신청 사유도 여러 항목으로 나눠서 사람들이 어떤 경우 신청 가능 또는 불가능 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지'를 마련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이전까지는 이 제도를 알고 있는 사람들만 신청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는데, 올해부터는 금융기관에서 직접 1년에 두 번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문자로 안내하도록 바뀐다고 합니다. 신청방법은 해당 은행 영업점 대출담당자에게 문의하셔서 관련 서류를 구비한 뒤에 제출하면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은 4월 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되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꼭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안내문

 

2. ATM 수수료 무료 

은행에서 현금인출이나, 입출금, 이체거래 등 금융거래를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오늘부터 우리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등 총 6개 은행에서 만 65세 이상 고객에게는 현금 자동인출기(ATM)를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4월부터는 만 65세 이상 고객이 타 은행 업무를 봐도 역시 수수료를 면제한다고 합니다. 이용시간은 오전 8시 30분~오후 5시까지 이 시간 내에 업무를 본다면 모두 무료라고 하니 이 내용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착오송금 반환 정책

최근 스마트폰으로 간편 송금하는 사람이 늘면서 계좌번호 또는 금액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가 해마다 늘고 있고, 또 돈을 잘못 받은 사람도 전화를 피하거나 되돌려주지 않아서 그 피해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이 내가 실수로 돈을 잘못 보내도 법적으로 다시 되돌려 받을 수 있지 않나?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돌려받는 경우는 절반도 안되고 그 절차도 굉장히 복잡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행법상 돈을 받은 사람이 끝까지 돈을 돌려주지 않을 경우 강제로 되돌려 받을 수단이 없기 때문에 결국 소송으로 되찾는 방법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예금보험공사가(공공기관) 대신 돈을 받아서 되돌려 주는 제도가 착오송금인데, 만약 여러분들이 실수로 착오송금을 했을 때는 은행에 연락할 필요 없이 예금보험공사에게 착오송금 반환을 신청하면 예금보험공사다 대신 돈을 잘못 받은 사람에게 직접 반환안내를 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법원의 지급명령을 이용해서 최대한 돈을 모두 회수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소액의 수수료 발생) 또 송금인이 토스나 카카오페이 같은 선불 전자지급수단을 통해 돈을 잘못 송금해도 반환 지원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까 이제는 실수로 돈을 보냈다고 당황하시 마시고, 착오송금 반환제도를 꼭 기억하셔서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착오송금 반환안내정책 안내문

 

4. 은행 방문 예약 서비스

요새는 은행에서도 거리두기로 인해 인원 제한 10명을 두고 있어서, 예전처럼 사람이 많다고 은행 안에서 편하게 기다릴 수도 없는 상황인데, 이때 은행 방문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이 서비스는 작년 7월부터 시행되었고 현재는 대부분 수도권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특히 직장인들은 점심시간밖에 시간이 안돼서 시간 맞추기가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 은행 방문하기 전에 스마트폰 앱이나 인터넷 또는 콜센터 전화 등을 통해 미리 업무를 예약하면 번호표를 발권하고 순서를 기다리지 않아도 대출상담, 입출금, 예금, 신용 상담 등의 업무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평소 은행에 자주 다니는 분들을 위해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물론 사소한 정보일 수 있지만, 오늘 포스팅은 당장은 아니더라도 알고 있으면 언제 가는 반드시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잘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