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종도,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광산 발견
본문 바로가기
시선이 담긴 이슈

한국 영종도,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광산 발견

by 책상위 커피잔 2022. 6. 8.

한국은 자원빈국이라는 말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유전, 금광, 리튬광산에 이어, 영종도에서 진귀한 보석이 매장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인천의 영종도는 예로부터 진귀한 보물들이 채굴되던 유명한 곳이었지만, 일제 강점기를 끝으로 폐광하였는데, 최근 영종도에서 다이아몬드가 채굴되기 시작되었습니다. 이 놀라운 소식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고귀한 보석 다이아몬드. 희소성이 크기에 이번 발견은 더 큰 의미로 다가옵니다. 대량으로 다이아몬드가 매장된 광산이 인천 영종도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는 지각이 움직여 판이 충돌하여 발생한 압력으로 만들어지는데, 한국은 거대한 판의 충돌 지점에 위치해 있지 않기 때문에 다이아몬드 생성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었지만, 영종도에서 발견된 광산으로 그들의 주장이 정면으로 배치되었습니다.

 

빛나는 다이아몬드

 

이에 지질학계는 광산 연구 요청을 했는데, 정부는 러시아-우크라 전쟁으로 인해 전세계 다이아몬드 30%를 담당하는 러시아산 다이아몬드가 경재제재 때문에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채굴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한국은 영종도 채굴로 러시아의 판매 점유율을 가져올 수 있으며 동시에 배터리 산업에도 큰 이익을 가져오게 된다고 합니다. 

 

세계 다이아몬드 생산 점유율

 

다이아몬드는 보석으로서의 가치도 훌륭하지만, 가장 단단한 광물이기에 여러 산업에서도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제철소와 조선소에는 금속을 연마하는데 사용되고, 높은 압력을 요구하는 고압 연구에서도 중요한 물질입니다. 그런데 이런 다이아몬드의 안정적인 성질을 이용해 다이아몬드를 사용한 고성능 배터리를 만드는 기술이 영국 브리스톨 대학교 연구진의 결과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다이아몬드로 배터리를 만들게 되면 배터리가 방전될까 노심초사 하는 일이 없는 반영구 배터리가 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폭발과 짧은 수명이 문제였지만 다이아몬드 배터리는 완벽한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기술을 연구하던 유럽에서 러시아산 다이아몬드 수급에 문제가 생기자 연구가 전부 중단되었는데, 한국의 배터리 3 대장 기업(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SK 이노베이션)은 한국산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속도를 낸다면 차세대 배터리 보급에서도 시장의 판도는 뒤바뀌게 됩니다. 

 

전기차 베터리 시장 점유율

 

일본에서는 이 소식에 배아파하는 모습입니다. 지진이 잦은 일본에서 나와야 할 다이아몬드는 나오지 않고, 일본 호황 시기에 민간이 사모은 다이아몬드가 자금 마련을 위해 외국으로 유출되면서 산업 및 경제에 큰 충격을 받자 한국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일본 외무장관 고노 다로가 주일 한국 대산관에 방문하여 영종도에서 채굴예정인 다이아몬드 수출을 요청했지만 수출규제로 한국을 괴롭히려고 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는 우리 대한민국 외교부는 판매 요청을 단칼에 거절했다고 하니 속이 시원합니다.

 

마치며... 

그동안 세계에서 한국은 항상 저평가되어왔지만, 최근 들어 한국의 위상은 그 어느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코로나가 끝나가고 있는 요즘 해외에 나가보신다면 그 위상을 더 몸으로 체감하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런 한국이 이제는 문화강국에서 자원빈국이 아닌 자원강국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그 앞길이 찬란하게 빛나길 기원하겠습니다. 

 「노래하는 부자아빠」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시고 최신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출처- 핀셋뉴스

반응형

댓글